1. 시작하며
스마트폰의 성능이 점점 강력해지면서, 이제는 단순한 모바일 게임을 넘어 PC 게임까지 실행할 수 있는지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최신 스마트폰인 갤럭시 S25 울트라는 강력한 프로세서와 GPU를 탑재하며, 스마트폰에서도 PC 게임이 구동될 가능성을 시험해볼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합니다.
이번 실험에서는 갤럭시 S25 울트라에서 위쳐3를 실행해 보고, 실제로 플레이가 가능한지 성능을 점검했습니다. 또한, GameSir 컨트롤러와 추가 쿨러를 사용하여 스마트폰을 ‘휴대용 게임 콘솔’처럼 활용하는 방법도 함께 실험했습니다. 과연 스마트폰에서 PC 게임이 원활하게 실행될 수 있을까요?
2. 갤럭시 S25 울트라의 성능, PC 게임 실행이 가능할까?
갤럭시 S25 울트라는 최신 스냅드래곤 8 엘리트 칩을 탑재하고 있으며, 벤치마크 결과는 상당히 인상적입니다. 긱벤치 6 기준으로 싱글코어 성능은 3,000점 이상, 멀티코어 성능은 9,500~10,000점을 기록했습니다. 이는 일부 고성능 노트북 CPU와 비교될 만큼 강력한 성능입니다.
GPU 성능도 매우 뛰어나며, GFX벤치 아즈텍 루인 기준으로 초당 약 100 프레임을 기록합니다. 이는 GTX 1650급의 성능을 가진 그래픽 카드와 비슷한 수준으로, 모바일 환경에서 기대할 수 있는 최상급 성능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수치가 곧바로 스마트폰에서 PC 게임을 원활하게 실행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하지는 않습니다. 대부분의 PC 게임은 x86 아키텍처를 기반으로 설계되었기 때문에, ARM 기반의 모바일 칩셋에서 직접 실행할 수 없습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에뮬레이션 기술이 필수적입니다.
3. 에뮬레이터 기술과 GOG.com의 역할
대부분의 PC 게임은 x86 기반 프로세서를 사용하는 환경에서 구동되도록 개발되었습니다. 반면, 갤럭시 S25 울트라의 스냅드래곤 8 엘리트는 ARM 아키텍처 기반이므로, 게임을 실행하기 위해서는 별도의 에뮬레이션 기술이 필요합니다.
최근에는 Wraylator 같은 오픈소스 에뮬레이터가 등장하며, 스마트폰에서도 PC 게임을 실행할 수 있는 가능성이 점차 높아지고 있습니다. 또한, GameFusion과 같은 에뮬레이터는 사용자 친화적인 인터페이스를 제공하며, 복잡한 설정 없이 게임을 실행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그러나 게임 파일을 합법적으로 확보하는 것도 중요한 문제입니다. 대부분의 PC 게임은 DRM(디지털 권한 관리) 기술이 적용되어 있어, 불법 복제 없이 게임을 실행하는 것이 어렵습니다. 하지만 GOG.com에서는 DRM이 적용되지 않은 게임을 공식적으로 판매하고 있으며, 위쳐3도 이 플랫폼을 통해 정식 구매가 가능합니다.
이를 통해, 위쳐3를 에뮬레이터에서 실행해도 법적인 문제 없이 플레이할 수 있었습니다.
4. GameSir 컨트롤러와 쿨러로 스마트폰을 휴대용 콘솔처럼 활용
GameSir X3 Pro 컨트롤러 특징
- 투명한 디자인과 내장형 쿨러 탑재
- 마이크로 스위치 적용으로 신속한 입력 반응
- ABXY 버튼 위치 변경 가능
- 진동 기능 제공(하지만 감도가 낮음)
- 쿨러 작동을 위해 별도의 전력 공급 필요 (최대 12W 소비)
스마트폰에서 PC 게임을 실행하면 높은 발열이 발생합니다. 스마트폰은 구조상 방열 성능이 제한적이므로, 장시간 게임을 실행하면 온도가 급격하게 상승하여 스로틀링(성능 제한)이 걸릴 수 있습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GameSir X3 Pro 컨트롤러와 펠티어 방식의 쿨러를 사용했습니다.
이 컨트롤러를 장착하면 마치 휴대용 게임 콘솔처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쿨러가 유선으로 전력 공급이 필요하기 때문에 완전한 휴대성을 제공하지는 못합니다.
5. 갤럭시 S25에서 위쳐3 실행 결과
- 해상도 1280×800, 낮은 그래픽 설정에서 평균 50~60fps 유지
- GPU 온도가 90도 이상 상승 시, 클럭이 1,200MHz → 500MHz로 급격히 하락
- 쿨러 사용 시 안정적인 프레임 유지 (최대 70% 안정성)
- 라이트 모드 적용 시 성능 유지력이 증가
스마트폰에서 위쳐3를 실행하는 것은 가능했지만, 지속적인 성능 유지가 가장 큰 문제였습니다. 발열이 심해지면 자동으로 성능이 제한되며, 이로 인해 프레임이 급격히 하락하는 현상이 발생했습니다. 하지만 쿨러를 사용하고 프레임을 30fps로 제한하면 좀 더 안정적인 플레이가 가능했습니다.
6. ARM 기반 게임 환경의 가능성
갤럭시 S25 울트라에서 위쳐3를 실행할 수 있었다는 점은, ARM 아키텍처가 PC 게이밍 환경에서도 점진적으로 자리 잡을 가능성이 있음을 보여주는 사례입니다. 과거에는 x86 기반의 프로세서에서만 실행 가능했던 게임들이, 이제는 ARM 기반 환경에서도 어느 정도 구동될 수 있음을 의미합니다.
이미 밸브(Valve)는 스팀 플랫폼에서 ARM 기반 게임 실행을 지원하는 Proton 호환 레이어 기술을 개발하고 있으며, 일부 게임은 ARM 환경에서도 원활한 실행이 가능해지고 있습니다. 또한, 차세대 스팀덱이 ARM 아키텍처를 지원할 가능성이 제기되면서, ARM 기반 기기에서의 게임 구동이 점점 더 현실화될 것으로 보입니다.
현재까지의 결과를 종합해 보면, ARM 기반 환경에서 PC 게임을 실행하는 것은 아직 완벽하지 않지만, 가능성이 충분히 열려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특히, 하드웨어 성능이 계속해서 발전하고 있으며, 에뮬레이터와 게임 호환 기술도 지속적으로 개선되고 있기 때문에, 앞으로 몇 년 내에 더 많은 게임이 ARM 환경에서도 실행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7. 마치며
이번 실험을 통해, 스마트폰에서 PC 게임을 실행하는 것이 완전히 불가능한 일이 아니라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갤럭시 S25 울트라의 뛰어난 성능과 에뮬레이터 기술의 발전 덕분에, 기존에는 상상하기 어려웠던 환경에서도 위쳐3와 같은 게임을 플레이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물론, 아직 해결해야 할 문제들이 많습니다. 발열 문제, 전력 소모, 성능 유지, 게임 호환성 등 여러 가지 난관이 존재하며, 이러한 부분이 개선되지 않는다면 본격적으로 ARM 기반 기기에서 PC 게임을 실행하는 것이 실용적이라고 보기는 어렵습니다.
하지만, ARM 기반 칩셋의 발전 속도와 게이밍 최적화 기술이 꾸준히 개선된다면, 가까운 미래에는 스마트폰이 실제 게임 콘솔 수준의 역할을 할 수 있을 가능성이 높아 보입니다. 앞으로의 발전이 기대되는 부분입니다.
앞으로 ARM 기반 게임 환경이 어떻게 발전할지 지켜보는 것도 흥미로울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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